공통서비스이행기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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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  • 직원의 좌석배치 및 담당업무 현황을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,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께 “어서 오십시오. 저는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정중히 인사드리고,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고객께 먼저 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에 업무를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일시를 알려 드리겠으며,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 3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 또는 “좋은 하루 보내십시오”라고 따뜻한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.
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
  • 전화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“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. ○○과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,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질의사항이 해당업무가 아닐지라도 소속감을 갖고 성의 있게 표현․안내 하겠습니다.(예, 제 담당이 아니라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.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담당자는 ○○○입니다.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십시오.)
  •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성함과 용건,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업무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(참여민원)에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탑재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, 기타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그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.

행정정보 공개 절차

청구서제출 → 청구서 접수(행정팀) → 청구서 이송(업무담당자)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(10일 이내) →정보 공개·비공개 결정 통지 → 수수료 결정 및 징수 → 공개
청구서제출 → 청구서 접수(행정팀) → 청구서 이송(업무담당자)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(10일 이내) →정보 공개·비공개 결정 통지 → 수수료 결정 및 징수 → 공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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